조직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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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진단

조직진단

서비스의 장점


조직이 사회변동에 적응하면서 변화해 나가는 것이라면, 실제 조직의 어느 부분을 변화시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여 조직의 체질 개선을 도모하여야 합니다

또한 급변하는 외부환경과 고객들의 요구에 탄력적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조직구조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직구조 설계를 통해 조직, 부서 및 팀별 업무의 유사 중복 기능을 통폐합해서 보다 높은 생산성과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조직원의 회사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일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필수 요소입니다

EOS 회사의 정책과 제도, 직장 상사 등에 대한 직원 간의 만족도를 조사합니다제도의 재검토나 조직 개혁을 위한 액션플랜을 수립하기 위해 직원들이 회사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과 문제점을 파악 · 집계합니다 


시너지의 조직원 만족도 조사 서비스의 장점은 단순한 설문조사 집계를 통해 정량적인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 것만이 아니라 프리코멘트나 인터뷰 등을 통한 정성적인 정보와 일관된 전략과 명확한 조직비전에 근거한 인적자본관리(Human Capital Management)를 구축하기 위한 조직문화 진단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조직이 「비전 실현을 위해 해결해야 할 우선 과제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Action Plan을 제안」하여 실행부터 개선정착까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시너지의 조직진단 서비스는 조직 전략 수립 및 실행, 조직구조 재설계, 업무 재설계를 통해 제대로 일을 잘 하고 효율적인 조직으로의 전환을 지원합니다. 


A조사 (만족도 조사)

「회사」 「직장」 「일」 에 대한 항목으로 설문을 정리하여 「사원이 현재 상태에 어느 정도 만족한 것인가」 만족도의 실태를 측정 합니다.

B조사 (본인 지향 조사)

조직이 생각하는 적합한 인재상의 「지향」을 가설하여 「그러한 지향의 소유자가 실제로 어느 정도 존재하는 것인가」를 측정합니다.

 

■ 구성원 만족도 의식조사의 필요성 

  • 조직의 모든 문제는 사람으로부터 출발합니다.
  • 경영혁신 과정은 반드시 조직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합니다.
  • 과학적 인적자원관리는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높여 줍니다.
  • 인사제도의 개선정책방향의 설정종업원의 고충처리 제반 인사 경영관리 활동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있습니다.
  • 종업원만족도는 고객만족과 연계성을 높여 생산성 향상의 지표로 활용할 있습니다.
  • 의식조사 결과는 관리자 경영자에게 피드백 자료와 평가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서비스의 내용


 조직진단 단계 구성도




 

 EOS 설계 구성



 

▶ 서비스 이용배경

  • 기업의 사업 및 조직구조가 복잡다기해지면서 기업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의 중요성이 확대되어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싶다.
  •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조직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 조직의 현 상태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직진단을 하고 싶다.
  • 보다 높은 생산성과 고객만족, 그러면서도 인간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조직혁신이 필요하다.
  • 조직의 혁신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추구하기 위해서는 조직진단이 요구된다.
  • 미래지향적 조직체계 구축을 위한 상시적․종합적 진단 실시를 위해 조직에 적합한 진단기법을 활용한 조직진단이 필요하다.
  • 인사제도를 개정할 예정이지만 사원들은 어떠한 제도를 바라고 있는지 또는 현재 인사제도에 어떠한 불만이 있는지 조사하고 싶다.
  • 퇴직자나 조직에 대한 불만족이 많아졌는데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싶다.
  • 반년전에 도입한 새로운 복리후생 제도에 대한 사원의 반응을 확인하고 싶다.
  • 몇 년 후 조직의 비전실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확인하고 싶다.


▶ 서비스 이용효과

  • 시너지 조직문화진단 측정 모델을 활용하여 구성원 만족도를 나타내는 다양한 요소를 측정함으로써 현 조직의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 내어 향후 조직의 건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드립니다.
  • 진단목적과 활용의 다양성 인식과 진단목적의 구체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 기능과 인력이 주된 진단 대상이 아니라 프로세스, 조직문화, 행태 등 진단 대상의 다양화를 통해 종합적인 진단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 기존의 조직진단은 외부 컨설턴트가 진단을 주도한 반면 내부의 참여는 부족한 문제점이 있었으나 시너지 조직진단은 내부와 외부의 협력적 관계 유지 및 내부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합니다.
  • 해외에서 개발된 기법을 무비판적으로 사용해와 진단의 적실성이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으나 시너지 조직진단은 한국 조직에 적합한 조직진단 기법을 개발하여 조직에 적합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조직진단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조직목표의 효율적인 추진과 조직운영의 합리화를 극대화할 수 있는 조직 재설계안을 수립하여 드립니다.
  • 비전을 향한 조직 과제가 명확하게 됩니다.
  • 기존의 조직진단은 진단 후 그에 따른 처방이 의도한 효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해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너지 조직진단은 철저한 사후평가 및 피드백 실시하여 조직 전략수립 및 수행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 비전을 향한 조직 과제가 명확하게 됩니다.
  • 조직의 Balance sheet로서 현상을 가시화해 조직정책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인터뷰나 프리 코멘트란을 이용하여 정량적인 데이터를 보충하는 정석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조직진단을 통해 도출된 과제에 대한 액션플랜을 수립하여 솔루션까지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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