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전형 프로세스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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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전형 프로세스 설계

채용전형 프로세스 설계

▶ 서비스의 장점 


 채용광고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사내 채용 시스템을 정비한다 

우선, 사람을 채용하고 싶다고 생각한 대부분의 회사가 최초로 하는 것 그것은 구인광고를 내는 것입니다. 여기서부터 채용에 실패하는 것이 정해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사람을 채용하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종소리를 들으면 반사적으로 침을 흘리는 파블로프의 개의 실험처럼 반사적 행동을 해 구인광고를 내선 안 됩니다.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 싶다면 우선 사내 채용 프로세스를 정비합니다. 대단한 일 같지만 사실 그렇게 많은 일도 아니고, 이것이 채용을 실패하지 않기 위한 최단 루트이기 때문입니다. 전형 프로세스 설계는 채용 활동에 필요한 매우 중요한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웬일인지 대부분의 기업에서 별로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있는 부분입니다. 자사에 지원한 지원자 중에서, 귀사가 요구하는 인재가 누구인가 “정확하게” 고르기 위해,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전형 프로세스를 전략적으로 설계합니다. 

 채용 기준과 연동한 전형프로세스를 수립한다

채용을 할 때 우선 자사의 채용기준을 만들고 그것을 간파하기 위한 전형프로세스를 만듭니다. 시너지에서 제안하는 채용의 올바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채용하고 싶은 인재의 명확화.
  ②    어떤 전형과 평가 요소를 선정할 것인지
  ③    어떤 순서로 전형을 배치할 것인지
  ④    채용하고 싶은 인재 & 채용하고 싶지 않은 인재를 간파하는 전형 프로세스의 도입 및 교육
  ⑤    채용하고 싶은 인재에게 영향을 주는 구인 방법의 도입.

시너지 채용 전형 프로세스 설계는 기업에서 정한 “적합한 인재상”을 선별하기 위해 전형 프로세스를 제대로 설계합니다. 시너지 전형 프로세스 설계는 크게 3개의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평가 항목의 선정

우선 “요구 인재상”을 “평가 항목”에 추가하여, 각각의 “평가 항목”의 정의를 구체적으로 문서화합니다. 문서화하지 않으면, 관계자 각각의 판단에 의해 “인재상” 이 통일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평가 항목”을 “태도”, “수용” “직무”, “조직”, “동기”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합니다.
각각의 평가 항목을 MUST조건인가, WANT조건인가로 우선 순위를 매기는 것으로,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2. 평가 항목의 선정

선정한 “평가 항목”을 어느 “전형 기법”으로 판단할지 검토합니다.
검토에 있어서 다양한 전형 기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업의 평가 항목에 대해서 적절한 전형 기법과 조합합니다.

3. 전형 기법의 순서 설정

마지막으로 전형 기법의 “순서 설정”을 검토합니다.
설정에 있어서, 각 전형 단계의 합격 여부 결정자, 면접관의 리소스(인원 수, 시간)을 고려하며, 전형 전체의 효율과 효과를 함께 검토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초기 전형에서는 비대면 전형과 그룹 전형으로 다수를 평가하고, 최종 전형에서 개인 면접 등으로 개별과 깊은 대화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효율보다 적합한 지원자를 놓치지 않겠다는 목적을 우선시하여, 초기 전형에서 개인 면접 등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에 따라 다르므로, 자사에게 있어서 우선해야 하는 것을 명확히 설정하고, 최적의 전형 기법의 순서를 설정합니다.


▶ 서비스의 내용

 

▶ 서비스의 이용배경

  • 인재상에 맞는 지원자를 선발할 수 있는 전형을 하고 싶다.
  • 지원자는 많으나 뽑을 사람이 없다.
  • 회사의 인재상에 근거한 전인적 인물이 부족하다.
  • 기업과 맞는 적절한 인재를 채용하고 싶다.
  •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부족하다.
  • 특정 경험과 자격증을 가졌지만, 인성적으로도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고 싶다.
  • 향후 지속적으로 더욱 성공적인 채용 활동을 하고 싶다.
  • 기업에 필요한 인재상을 정의하고 싶다.




▶ 서비스의 이용효과

  • 기업에 맞는 적합한 전형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평가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채용의 기준을 제공하여 올바른 선별과 선발과정을 통해 적합인재를 확보할 할 수 있습니다.
  • 명확한 인재상 및 적합성 기반의 선발을 할 수 있습니다.
  • 채용 과정의 구조화로 지원자에게 존중과 신뢰받는 기업(기관)으로서의 바이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지원자로부터 “보다 다양하고 평등하게 나를 평가해 줬다”라고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조직에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 요구 인재상의 성문화로 통일감 있는 채용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기업에 좋은 사람들이 들어오고, 좋은 사람들이 좋은 기업을 만드는 이상적인 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고객의 편의를 위해서 제공된 것이며, 본 저작물의 내용은 (주)시너지컨설팅의 독점적 지적 자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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