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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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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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의 장점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대부분 사람 문제입니다.

동기 결여와 적응력 부족은 전염병처럼 퍼져 조직의 창의력과 팀워크,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전체의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사람 문제는 대부분 사람을 채용하고 관리하는 방법에서 시작됩니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직원의 참여도 수준은 관리자에 따라 70%가량 좌우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 관리가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더욱이 동기관리는 무척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람의 동기관리야 말로 비즈니스에서 가장 큰 과제입니다.


 무엇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가?

리더들에게 무엇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라. 그들은 별 문제없이 대답할 것이다. 최근 우리는 600명의 매니저들에게 설문을 보내 직원들을 북돋우는 5가지를 순서대로 꼽도록 했다. 그 다섯 가지는 인정, 보상, 개인적인 지지, 일을 진행시키도록 돕는 것, 그리고 분명한 목표였다. 그 중잘 한 일에 대한 인정이 가장 많은 표를 받았다. 무엇이 직원들에게 가장 큰 동기 부여를 한다고 생각하는가? 다양한 대답이 나왔는데 그 중 첫 번째로 언급된 것은, “잘한 일에 대한 보상 (공개적으로 또는 사적으로)”이었다. 놀랄 일은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바이다. 그리고 물론 동기 부여를 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안타깝게도, 그들은 잘못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이러한 가정이 잘못되었다며 상식에 도전한다. 그리고 수년간의 연구를 기반으로 조사한 결과, 답은 대부분의 관리자들이 가장 낮은 순위로 매겼던일의 진전(progress)”이었다. 직원들은 일에서 진전이 있다고 느끼거나, 하다가 막힌 일에서 도움을 받아 해결했을 때 가장 긍정적인 감정을 느꼈고, 같은 자리에서 멤돌고 있다고 느끼거나 장벽이 가로막고 있을 때 가장 무기력해졌다.

이러한 결론은 12,000개에 달하는 일기에서 얻었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일이 끝나고 자신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그 날 있었던 일, 무엇이 그들에게 동기 부여를 했는지, 무엇을 기분 좋게 했는지 등을 간략히 설명하고, 마지막에 그날의 기분을 표현하는 작은 이모티콘을 고르도록 했다그 결과, 일에서 진전이 있었을 때 그들은 가장 긍정적인 감정을 느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아래 그래프에 요약되어 있다. 


그래프를 자세히 보면 그들이최고의 날이라고 표현한 날의 76%는 일의 진전을 이루었을 때였고, ‘최악의 날이라고 표현한 날의 43%협동 작업 (아마도 회의)’이 있었을 때였음을 알 수 있다.

출처 Harvard Business Review “What Really Motivates Workers”

 

 직원들이 무력해지는 4가지 이유

  1. 첫째는 부하가 애써 내놓은 아이디어를 무시하는 것이다. 직원의 아이디어에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탐색하기보다는 `좋다, 나쁘다`를 평가하는 데 급급한 관리자가 이런 유형이다. 
  2. 둘째는 부하에게 업무에 대한 통제권을 주지 않는 것이다. 지시사항과 우선순위를 쉽게 뒤집고 부하의 업무에 시시콜콜 간섭하는 상사가 꽤 많다.
  3. 셋째는 부하 직원에게 `내 일은 미래에 인정받을 가능성이 없구나`라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의도적이지는 않지만 상당수 상사들은 의식하지 못한 채 이런 실수를 저지른다.
  4. 넷째는 부하 직원 능력에 비해 너무 사소한 일을 맡기는 상사다.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일에 의미부여를 할 수 있는 직원은 많지 않다. 


 서비스의 내용 

동기부여관리란 구성원의 동기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 분석을 하고, 정책을 실시하여 동기를 높이거나 유지하는 것입니다. 구성원의 동기가 낮아지는 요인은 자기평가와 회사로부터의 평가에 괴리가 있거나, 인간관계를 고민하거나, 일에 있어서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일의 보람을 느끼지 못하는 등 다양합니다. 동기가 낮아지는 원인을 파악하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구성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집한 데이터는 다양한 시점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 동기가 높아지는 경향 및 낮아지는 경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경향에 대한 정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실시한 정책의 결과로부터 다음은 어떠한 정책을 실시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이 사이클을 돌리는 것으로 구성원의 동기가 높아지거나, 유지되거나, 일에 있어서 퍼포먼스를 최대한 발휘하기 위한 건전한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기가 높아지면 구성원의 생산성이 높아지고, 또한 이직 방지에 이어지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볼 수는 없으며, 장기적으로 동기를 관리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기관리란 


 

 의욕이 생기는 쪽은?

동기가 상향하는 것은 어느 쪽 상사? 어떤 환경? 직장의 일상을 생각해 보며, 어느 쪽이 의욕을 생기게 하는가 생각해 봅시다. 


 

▶ 서비스 이용배경

  • 구성원의 의욕이 저하되어 생산성이 낮아졌다.
  • 임원 및 관리자들이 부하직원들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주지 않는다.
  • 젊은 구성원들이 동기 부여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 동기가 저하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싶다.
  • 구성원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얻고 싶다.
  • 기업의 구성원이 늘어나 구성원 한 명 한 명에 신경을 쓸 수 없다.
  • 퇴사율을 낮추고 싶다.
  • 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늘리고 싶다.


▶ 서비스 이용효과

  • 동기의 구조를 만들면 생산성은 자연스럽게 향상됩니다.
  • 의욕의 걸림돌을 제거하여 동기가 자연스럽게 부여됩니다.
  • 관리는 최소한, 기본 틀을 구축하여 본인의 생각에 맡기는 시스템을 구축해 드립니다.
  • 구성원의 협력을 얻기 위해 동기관리의 의미와 가치를 지속해서 전달합니다.
  • 동기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조직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 구성원의 인게이지먼트를 상승시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구성원의 이직방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기업에 더 나은 성장에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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