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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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의 장점

 사내 커뮤니케이션은 왜 중요한가? 

기업이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좋은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직원들간의 수평적인 관계 뿐만 아니라 수직적 커뮤니케이션도 활발하게 되면, 업무 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 인력 부족 해소 등을 기대할 수 있으며, 기업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수단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여러분의 회사에서는 어떤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까? 라고 질문을 하면,  “한달에 한번 사보가 나오고 있다.”, “회사 주최의 운동회가 있다.”, “월 1회 캔미팅이 있다.”, “기존 제도가 있다.” 라는 분들도 있고, “우리 회사에는 딱히 그 같은 제도와 노력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실천해 보고 싶다.”, “중요한 것은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하면 좋을 지 잘 모르겠다.” 라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우수한 사내 커뮤니케이션이란 "직원들이 서로의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고, 서로의 관계를 깊게 만들며 그것을 활용하여 기업의 이익에 기여하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합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 관리의 목적 

  • 기업의 목표와 비전 공유
  • 경영 및 사업에 관한 정보를 빠르게 공유하며 업무 효율 극대화
  • 직원간의 교류를 통해 상호 역량의 향상을 도모
  • 보다 좋은 기업문화 조정
  • 이직률 저하 및 직원의 높은 정착률

 한국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실태

전경련에서 2018년에 실시한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조사’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기업은 약 80%이며, 문제 의식을 가진 기업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실태



그 배경으로 국가에 의한 ‘근무시간 개혁, 일과 삶의 균형 추진’ 등을 통해 기업의 경영환경과 직원의 업무방식에 변화가 생겨 조직의 유지방식이나 사원의 고용형태가 다양화 되고 있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개인이 조직에 대한 생각도 변화되고 있는 현상에 따라 수직, 수평 간의 의사소통이 어려워지고 있는 일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그만큼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도 늘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 서비스의 내용

 사내 커뮤니케이션 진단  프로세스

시너지가 개발한 간단한 온라인 설문만으로 우리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현재 상황을 그림을 보듯이 훤하게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독자적인  맞춤형 사내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도입 효과





▶ 서비스의 이용배경

  • 우리 회사에는 딱히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같은 제도와 노력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실천해 보고 싶다.
  • 사내 의사소통이 중요한 것은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축하고 실천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다.
  •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 우리 회사의 소통능력을 계량화 된 데이터로 보고 싶다.
  • 추상적 의미의 소통이 아니라 측정가능한 소통을 하는 조직을 만들고 싶다.
  • 상사에게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는 수평적인 소통문화를 만들고 싶다.
  • 조직 내 구성원이 누구와 어떤 정보를 어떻게 공유하는지 알고 싶다.
  • 새로운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주 제시할 수 있는 제안 제도를 만들고 싶다.
  • 타 구성원과 아이디어를 자주 공유하는 조직을 만들고 싶다.
  • 타 부서와 업무관련 지식정보를 활발하게 공유하는 조직을 만들고 싶다.


▶ 서비스의 이용효과
  • 가치관 공유 수준 · 관계적 소통 능력 · 업무적 소통 능력을 분석하여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구조를 제대로 진단하고, 문제점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 진단을 통하여 도출된 문제점을 기반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액션 플랜을 수립해 드립니다.
  •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캠페인을 통해 구성원 간 원활한 소통구조가 형성되어 불필요한 마찰을 줄이고 조직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업무수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구성원들 간 소통구조를 파악하여 공식 · 비공식적인 업무관리 체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각 구성원의 지식과 정보가 서로 공유되어 성과로 연결되는 조직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나와 타인과의 소통방식 분석을 통해 상하 직급 간 소통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우리 부서와 타부서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진단하여 그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힘들고 어려웠던 상황에서 더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생산성 높은 원활한 대화를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상하 · 동료 · 고객 간 갈등의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고객의 편의를 위해서 제공된 것이며, 본 저작물의 내용은 (주)시너지컨설팅의 독점적 지적 자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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