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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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스킬

커뮤니케이션 스킬

▶ 트레이닝 목적 

개인이나 기업을 불문하고 인간관계를 원활히 진행함에 있어 상대방과 자신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그 성공 여부에 따라 사업성과의 성패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비즈니스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은 다음 두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의 커뮤니케이션은 상대가 정해져 있고
  • 비즈니스의 의사소통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대를 설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에서의 의사소통은 자신의 호불호와 관계없이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행해야만 합니다따라서 사업수행 필요한 외부 이해 관계자들에게 성과를 위한 명확한 의사소통을 있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의사소통은 단순한 정보 교환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방을 납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정의는 세상에 많이 존재하지만, 저희는 커뮤니케이션을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라고 정의하고 실제 현장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있도록 (「방법과 구조」 + 「지식의 응용」) X 「방법의 활용」 으로 커뮤니케이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 트레이닝 특징

 의사소통 환경의 변화

조직 활동에서 직원을 비롯한 이해 관계자와의 상호 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인사평가 기준이나 채용 활동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필수 평가항목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커뮤니케이션 얼마나 중요한 역량인지 그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사업환경과 인력구조의 변화에 따라 조직환경이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조직의 위계나 명령에 따라 상급자로부터 하급자에게 전달되는 명령이나 지시를 포함하는 의사소통 , 하향식 의사소통에서 조직 내의 쌍방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하향적 의사소통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수평적 의사소통으로 조직구조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송신자 장애요인

 수신자 장애요인

  1.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목적의식의 부족. 송신자가 의사를 전달하려는 명백한 목적이 없을 때 메시지의 내용이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2.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부족. 송신자가 부적절한 단어의 선택, 문법상의 문제, 서투른 메시지 전달, 서투른 문장력이나 언변 등은 수신자가 메시지를 이해하기 어렵게 하다.
  3. 대인감수성의 부족. 송신자는 수신자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지 못하게 되므로 오히려 커뮤니케이션의 역효과를 가져온다. 특히, 관리자들은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감정이입을 할 필요가 있다.
  4. 준거 틀의 차이. 송신자는 자기의 과거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기준에 의해서 사물을 인지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똑같은 상황을 놓고도 저마다 해석을 달리한다.
  5. 정보의 여과. 여과는 정보나 메시지를 수신자에게 긍정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정보를 조작하는 것인데, 송신자가 고의로 정보를 호의적 또는 부정적으로 여과하여 수신자에게 듣기 좋아하는 메시지만 전달하고 싫은 정보는 여과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1. 평가적 경향. 송신자로부터 메시지를 전부 다 전달받기 이전에 메시지의 전반적인 가치를 평가해 버리는 경향으로, 이는 메시지가 갖는 실제의 의미를 왜곡시켜버린다.
  2. 선입견. 수신자는 송신자에 대해 선입관에 사로잡혀 있을 때는 상대방의 말을 건성으로 듣고 성급한 판단을 하기 쉽다.
  3. 선택적 청취. 수신자는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자신들의 신념과 일치하는 메시지는 받아들이고 자신에게 위협을 가하거나 기존의 신념과 갈등을 일으키는 메시지는 부정하거나 왜곡하고 귀를 기울이지 않으며 그 정보를 거부하려는 경향이 있다.
  4. 반응적 피드백의 부족. 수신자는 송신자의 메시지에 대한 무반응이나 부적절한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송신자를 실망시키게 한다.
  5. 신뢰도의 결핍. 송신자의 의사전달은 수신자가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는다. 따라서 수신자는 상대방을 불신하거나 선입관에 의해 상대방의 내용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을 가져온다.


 커뮤니케이션 트레이닝 개요  

효과적으로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올바르게 인식할 있어야 합니다. 프로그램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방법과 원리를 배우게 됩니다. 실제 현장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방법과 구조를 알고 응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목표는 실제로 들을 사용하여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스킬을 체화하는 것입니다.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다음의 커뮤니케이션의 인수 분해 근거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인수분해

 


▶ 트레이닝 기대효과 

  •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대전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이해를 통하여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일관성 있는 약속의 이행과 지속적 관심표명을 통하여 타인과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상황에 따른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대화를 이끌 수 있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 간결하고 명확하게 의사 표현을 하고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주장할 수 있습니다.
  • 감성과 논리를 바탕으로 설득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사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공감대를 형성하여 불필요한 마찰을 줄이고 조직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힘들고 어려웠던 상황에서 더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 생산성 높은 원활한 대화를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상하 동료 고객 간 갈등의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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